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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20926] 백준 21610 : 마법사 상어와 비바라기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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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1610
21610번: 마법사 상어와 비바라기
마법사 상어는 파이어볼, 토네이도, 파이어스톰, 물복사버그 마법을 할 수 있다. 오늘 새로 배운 마법은 비바라기이다. 비바라기를 시전하면 하늘에 비구름을 만들 수 있다. 오늘은 비바라기
www.acmicpc.net
1. 무한 격자!
"마법사 상어는 연습을 위해 1번 행과 N번 행을 연결했고, 1번 열과 N번 열도 연결했다."
지난번에 풀이했던 백준 20056 : 마법사 상어와 파이어볼에서 나왔던 것과 같다. 격자가 무한히 펼쳐져 있기 때문에 범위를 벗어날 경우에 경계 안쪽으로 넣어주면 된다. 그리고 방문처리 함수를 두어서 매 턴마다 비가 내렸던 지역을 방문처리해준다. 이렇게 하면 마지막에 구름 생성할 때, 이전에 구름이 있었던 위치는 포함 안 할 수 있다.
※ 코드 내 정의된 함수
구름 이동 함수 : moveNrain()
물복사 버그 함수 : copybug()
구름 생성 함수 : cloud()
2. 전체 코드
메모리 : 118116 KB, 시간 : 268 ms, 풀이 시간 : 60 min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board = [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N)]
water_info = [[N-1, 0], [N-1, 1], [N-2, 0], [N-2, 1]]
ds_info = [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M)]
dx = [0, 0, -1, -1, -1, 0, 1, 1, 1]
dy = [0, -1, -1, 0, 1, 1, 1, 0, -1]
def moveNrain():
temp = []
di, si = ds_info[0]
del ds_info[0]
while water_info :
x, y = water_info[0]
del water_info[0]
nx = x + si * dx[di]
ny = y + si * dy[di]
while nx < 0 : nx += N
while nx >= N : nx -= N
while ny < 0 : ny += N
while ny >= N : ny -= N
board[nx][ny] += 1
visited[nx][ny] = True
temp.append([nx, ny])
return temp
def copybug():
while water_info :
x, y = water_info[0]
del water_info[0]
cnt = 0
for d in [2, 4, 6, 8] :
nx = x + dx[d]
ny = y + dy[d]
if 0 <= nx < N and 0 <= ny < N and board[nx][ny] > 0 :
cnt += 1
board[x][y] += cnt
def cloud():
temp = []
for i in range(N):
for j in range(N):
if board[i][j] >= 2 and not visited[i][j] :
board[i][j] -= 2
temp.append([i, j])
return temp
it = 0
while it < M :
visited = [[False for _ in range(N)] for _ in range(N)]
water_info = moveNrain()
water_info = copybug()
water_info = cloud()
it += 1
result = 0
for i in range(N) :
result += sum(board[i])
print(result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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